Updated:

less than 1 minute read

정의

  • CMU의 교수 Tom M. Mitchell이 제시
  • A computer program is said to learn from experience E with respect to some class of tasks T and performance measure P, if its performance at tasks in T, as measured by P, improves with experience E.
  • 컴퓨터 프로그램은 P로 측정된 T의 작업 성능이 경험 E를 통해 향상되는 경우 작업 T의 일부 클래스 및 성능 측정 P와 관련하여 경험 E에서 학습한다고 한다.
  • 특정 작업 T에 대해, 경험 E를 바탕으로 성능 P가 개선되는 과정


학습 종류에 따른 분류

  • 지도학습(supervised learning)
    • 문제와 답 둘다 존재
  • 비지도 학습(unsupervised learning)
    • 문제만 존재
  • 반지도 학습(semisupervised learning)
    • 레이블이 있는 데이터와 없는 데이터 모두를 활용해서 학습하는 것
    • 다수의 레이블 없는 데이터를 약간의 레이블 있는 데이터로 보충해서 학습하는 경우가 많음
  • 강화학습(reinforcement learning)
    • 문제도 답도 알아서 학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