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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  •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(UDP, User Datagram Protocol)
    • Universal Datagram Protocol로도 불림
  • RFC768
  • 신뢰성(유실 없이, 순서대로 송수신)을 보장하지 않는 프로토콜
  • 스트리밍이나 게임의 경우 정보의 일부를 받지 못하는 것보다 재생 중지, 느린 응답속도가 문제이므로 UDP 사용
  • UDP에 신뢰성을 구현(HTTP/3, DTLS)하기도 하고 TCP의 기능을 꺼 UDP처럼 사용하기도 함
    • TCP의 형식은 유지하므로 UDP 보다는 정보의 크기가 큼


TCP와의 차이점

  • 연결 과정없이 단반향으로 정보를 전송
  • 정보가 수신되었는지 확인 하지 않음
  • 수신 순서 예측 불가능
  • 정보 크기 및 송신 속도가 상대적으로 작고 빠름